[Linux] systemd 상세옵션

 systemctl은 systemd의 LGPL 라이센스를 따르는 시스템 자원 통합 관리 도구이다


설정 파일은 /etc/systemd 아래에 위치하며, 각 파일 별로 [Unit], [Service], [Install]로 구성됨


- systemd 는 리눅스 커널 API 로 설계된 시스템 관리 데몬이다.

- Lennart Poettering 와 Kay Sievers 가 처음 개발 하였다. (GNU 약소 GPL 라이선스)
- 시스템이 부팅하는 동안 데몬 스크립트를 병렬로 수행 할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병렬로 서비스를 수행하기 때문에 서비스간의 종속성 및 실행 순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 프로세스간의 통신은 D-bus 에서 담당한다. (소켓, D-bus 지원)
- 전통적인 Sysvinit 의 경우 서비스 감시 기능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 전통적인 Sysvinit 의 경우 서비스간 종속성을 관리하지 못한다.
- 전통적인 Sysvinit 의 경우 볶잡한 스크립트를 필요로 한다. (start, status, stop 등 각각에 대한 스크립팅이 필요하다.) -> 이건 확실히 그렇습니다. 데몬 관리가 어려움...
- 전통적인 Sysvinit 의 경우 udev 관리 면에서 부적당하다.




- systemd 서비스 등록 샘플
[Unit]
Description=Sample Service
Requires=local-fs.target
After=local-fs.target

[Service]
Type=simple
PIDFile=/var/run/sample.pid
ExecStart=/usr/sbin/sampled -d
ExecStop=/usr/sbin/sampled -k

[Install]
WantedBy=multi-user.target





=== [Unit] 섹션 ===



Description=
해당 유닛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포함한다.



Requires=
상위 의존성을 구성한다. 목록의 유닛이 정상적일 경우 유닛이 시작된다. (필요 조건)



RequiresOverridable=
"Requires=" 옵션과 유사하다. 하지만 이 경우 "사용자에 의해서" 서비스가 시작하는데 상위 의존성이 있는 유닛 구동에 실패 하더라도 이를 무시하고 유닛을 시작한다. (즉 상위 의존성을 무시한다.) 자동 시작의 경우 적용 되지 않는다.



Requisite=, RequisiteOverridable=
"Requires=" 와 "RequiresOverridable=" 와 유사하다. 상위 의존성 유닛이 시작되지 않은 경우 즉시 실패를 반환한다.



Wants=
"Requires=" 보다 다소 완화된 옵션이다. 상위 의존성의 유닛이 시작되지 않더라도 전체 수행과정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이 옵션은 하나의 유닛을 다른 유닛과 연계할 경우 사용하게 된다. (충분 조건)



BindsTo=
"Requires=" 와 매우 유사하다. systemd 개입 없이 갑작기 서비스가 사라진 경우 (가령 NIC 가 물리적 장애가 난 경우) 해당 유닛도 같이 중지 하도록 설정하도록 한다.



PartOf=
"Requires=" 와 매우 유사하다. 상위 의존성의 유닛을 중지하거나 재시작하는 경우 해당 유닛 또한 중지나 재시작을 수행한다. 만일 오라클과 오라클 리스너의 경우에서 처럼 하나의 서비스 다른 하나의 종속성을 가지게 되는 경우 필요한 설정이다.



Conflicts=
역의 관계를 설정한다. 만일 유닛1' 의 "Conflicts=" 설정이 '유닛2' 로 되어 있다면 '유닛1'이 시작된 경우 '유닛2'가 중지되고, '유닛1'이 중지된 경우 '유닛2'가 시작한다. 이 옵션은 "After=" 와 "Before=" 옵션과는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각 서비스가 반대의 역활을 하거나 혹은 보조적인 서비스 역활을 수행한다면 서비스 실행 관리에 편리할 것 같다.



Before=, After=
유닛 시작의 전후 관계를 설정한다. 해당 설정은 "Requires=" 설정과는 독립적이다. "Before=" 에 나열된 유닛이 시작되기 전에 실행하고 "After=" 은 해당 유닛이 시작된 이후 나열된 유닛이 실행한다.
이 설정은 시스템이 종료(shutdown) 될때는 역으로 작동하게 된다.



OnFailure=
해당 유닛이 "실패" 상태가 되면 수행할 유닛 목록 (예 "/" 파일 시스템 마운트 실패시 복구 모드 수행)



PropagatesReloadTo=, ReloadPropagatedFrom=
리로드(reload) 명령을 다른 유닛에게 전달하거나 혹은 전달받아 해당 유닛도 리로드(reload)하게 된다.



RequiresMountsFor=
절대 경로로 지정하여 유닛을 구동하는데 필요한 마운트 목록을 자동으로 구성하여 "Requires=", "After=" 을 수행한다. 즉 필요한 마운트 경로가 준비되어 있는지 점검하고 마운트를 미리 진행한다.



OnFailureIsolate=[yes|no]
"yes” 인 경우 "OnFailure=" 에 선언된 리스트와는 격리모드(isolation mode)로 작동한다. 즉 해당 유닛에 종속성이 없는 모든 유닛은 중지 되게 된다. "OnFailureIsolate=yes" 인 경우 "OnFailure=" 옵션에 오직 하나의 유닛만 설정 할 수 있다.  



IgnoreOnIsolate=[yes|no]
“yes” 인 경우 다른 유닛과 격리(isolation)할때 중지 하지 않는다.



=== [Service] 섹션 ===



Type=[simple|forking|oneshot|notify|dbus]
유닛 타입을 선언한다.
"simple" (기본값) 유닛이 시작된 경우 즉시 systemd 는 유닛의 시작이 완료되었다고 판단한다. 다른 유닛과 통신하기 위해 소켓을 사용하는 경우 이러한 설정을 사용하면 안된다.
"forking" 자식 프로세스를 생성이 완료되는 단계까지를 systemd 가 시작이 완료되었다고 판단하게 된다. 부모 프로세스를 추적할 수 있도록 PIDFile= 필드에 PID 파일을 선언해 주어야 한다.
"oneshot" 은 "simple" 과 다소 유사하지만 단일 작업을 수행하는데 적합한 타입니다. 또한 실행 이후 해당 실행이 종료되더라도 RemainAfterExit=yes 옵션을 통해 유닛이 활성화 상태로 간주할 수 있다.
"notify" 은 "simple" 과 동일하다. 다만 유닛이 구동되면 systemd 에 시그널을 보낸다. 이때 시그널에 대한 내용은  libsystemd-daemon.so 에 선언 되어 있다.
"dbus" DBUS 에 지정된 BusName 이 준비될때까지 대기한다. 즉 DBUS 준비가 완료된 이후 유닛이 시작되었다고 간주한다.



RemainAfterExit=[yes|no]
유닛이 종료 이후에도 유닛이 활성화 상태로 판단한다.



GuessMainPID=[yes|no]
이 옵션는 Type=forking 가 설정되어 있고 PIDFile=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 작동한다.
systemd 가 유닛이 정상적으로 시작되었는지 판단이 명확하지 않는 경우 사용된다. 만일 여러개의 데몬으로 구성된 유닛의 경우 잘못된 PID 추측이 발생할 수 있다. 그로인해 오류 검출이나 자동 재시작 등의 작업이 불가능 할 수 있다. 이 옵션은 이러한 문제를 방지하는 기능을 한다.



PIDFile=
PID 파일을 지정한다. 만일 유닛 타입이 forking 이라면 해당 설정을 추가해 주어야 한다. (절대 경로 사용)



BusName=
D-Bus 의 버스 이름을 지정한다. Type=dbus 인 경우 필수 사항이다. 다른 Type 의 경우라도 D-Bus 버스 이름을 다르게 사용하는 경우 별도로 설정을 해주는 것이 좋다.



Environment=
해당 유닛 에서 사용할 환경 변수를 선언한다. 또한 반드시 “Exec*=” 옵션보다 상단에 위치해야 한다. 예제는 아래와 같다.
Environment="ONE=one" 'TWO=two two'



EnvironmentFile=
해당 유닛에서 사용할 환경 변수 파일을 선언한다. 환경 변수 파일에서 "#' 와 ";" 로 시작되는 라인은 주석으로 처리된다. "Environment=" 와 같이 사용하는 경우 "Environment=" 옵션값이 먹게 된다. 또한 반드시 “Exec*=” 옵션보다 상단에 위치해야 한다.



ExecStart=
구동 명령어(스크립트)을 선언한다. 실행 명령어는 반드시 절대 경로 또는 변수(${STRINGS} 따위) 로 시작해야 한다. 다중 명령어를 지원한다. 예제는 아래와 같다.
ExecStart="commnad 1; command 2; command 3” 또는
ExecStart="commnad 1”
ExecStart="command 2”  



ExecStop=
중지 명령어(스크립트)를 선언한다. "ExecStart=" 동일하게 사용하면 된다. 중지 방식은 "KillMode=" 로 지정된다.



KillMode=[control-group|process|none]
중지 방법에 대해서 선언한다.
"control-group" 은 해당 유닛의 그룹까지 모두 중지 시킨다. 기본값이다.
"process" 은 해당 유닛 즉 메인 프로세스만 중지 시킨다.
"none" 은 아무런 액션을 하지 않는다.
* 그룹이란 유닛과 그 유닛에 종속성을 가지는 유닛의 묶음을 뜻한다.



ExecReload=
리로그(reload) 를 수행할 명령어를 선언한다.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StopPre=, ExecStopPost=
유닛 시작, 중지 등의 엑션과 관련하여 수행할 추가 명령어를 선언한다. 사용법은 "ExecStart=" 동일하게 사용하면 된다.



RestartSec=
재시작 명령을 수행할때 중지 이후 다시 시작하는데 대기(sleep)하는 시간을 설정한다. 기본값은 "100ms" 이다. 각각 “min”, “s”, “ms” 단위로 설정한다. 해당 설정은 Restart= 옵션이 있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TimeoutStartSec=
유닛이 시작하는데 대기하는 시간을 설정한다. 기본값은 90초(90s)이다. 만일 Type=oneshot 인 경우 해당 설정이 해당 설정이 적용되지 않는다. 만일 시작 시간을 대기하지 않고 무한정 리턴값을 기다리게 설정할려면 "TimeoutStartSec=0" 으로 설정해 주면 된다.



TimeoutStopSec=
옵션을 중지하는데 대기하는 시간을 설정한다. 기본값은 90초(90s)로 위의 "TimeoutStartSec=" 옵션과 동일하게 "TimeoutStopSec=0" 으로 설정하면 무한정 리턴값을 기다리게 된다. "TimeoutStopSec" 옵션에 설정된 값 안에 종료되지 않으면 SIGKILL 시그널을 보내서 강제로 종료하게 된다.



TimeoutSec=
"TimeoutStartSec=" 와 "TimeoutStopSec=" 을 동시에 설정한다.



WatchdogSec=
유닛이 시작된 이후 유닛 상태 감시(keep-alive ping)할때의 상태 값을 리턴하는데 대기하는 시간을 설정한다.  "Restart=" 옵션이 "on-failure", "always" 인 경우 유닛을 자동으로 재시작하게되고 이때 "WatchdogSec="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 기본값은 "0" 으로 유닛 상태 감시를 사용하지 않는다.



Restart=[no|on-success|on-failure|on-watchdog|on-abort|always]
유닛이 죽었을때나 혹은 "WatchdogSec=" 만큼의 시간 동안 응답이 없는 경우 재시작한다.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StopPre=", "ExecStopPost=", "ExecReload=" 에 설정된 유닛의 경우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즉 해당 유닛에만 해당된다.
"no" (기본값), 유닛을 다시 시작하지 않는다.
"on-success" 는 유닛이 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 때만 재시작한다. 종료시에 "0" 값을 리턴하여 종료되었거나 SIGHUP, SIGINT, SIGTERM, SIGPIPE 등과 같은 시그널 또는 "SuccessExitStatus=" 설정에서 지정된 리턴 코드 목록에 따른 시그널에 대해서 모두 성공으로 인식해 재시작을 하게 된다.
"on-failure" 유닛이 비정상적으로 종료되었을때 재시작한다. 리턴값이 "0" 이 아닌 경우, core dump 와 같이 비정상적인 시그널을 받고 종료된 경우, 타임 아웃값내 응답이 없는 경우 등일때 재시작 하게 된다.
"on-watchdog" "WatchdogSec=" 에 설정된 시간내 응답이 없는 경우에만 재시작 한다.
"on-abort" 지정되지 않은 리턴값을 받은 경우 재시작을 한다.
"always" 종료 상태 등과 무관하게 무조건 재시작한다. (사용자가 중지해도 시스템이 다시 띄우게 된다. 설정된 유닛 중지 시 주의가 필요하다.)



SuccessExitStatus=
성공으로 판단할 시그널을 설정해 준다. 문법은 아래와 같다.
"SuccessExitStatus=1 2 8 SIGKILL"



RestartPreventExitStatus=
재시작을 방지할 리턴 코드를 설정한다. 재시작을 하지 않을 리턴 코드를 설정하는데 유용하다. 문법은 아래와 같다.
"RestartPreventExitStatus=1 6 SIGABRT"



PermissionsStartOnly=[yes|no]
"User=", "Group=" 옵션 등과 같이 권한 설정 옵션을 적용 하여 시작한다. 해당 설정은 "ExecStart=" 옵션에서만 적용 되며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Reload=", "ExecStop=", "ExecStopPost=" 옵션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User=, Group=
유닛의 프로세스를 수행할 사용자명, 그룹명 등을 지정한다.



RootDirectoryStartOnly=[yes|no]
"/"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chroot() 함수를 사용하여 구동한다. jail 구성의 일반적인 형태이다. 해당 설정은 "ExecStart=" 옵션에서만 적용 되며 "ExecStartPre=", "ExecStartPost=", "ExecReload=", "ExecStop=", "ExecStopPost=" 옵션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RootDirectory=
chroot() 함수로 변경할 "/"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WorkingDirectory=
프로세스의 작업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별도의 지정이 없으면 유닛은 "/" 디렉토리를 작업 디렉토리로 사용한다. 특정 디렉토리에서 실행해야하는 프로세스에서 필요하다.



NonBlocking=[yes|no]
소켓 파일 디스크립션 (FD) 에 O_NONBLOCK 플래그를 선언한다. yes 일 경우 STDIN/STDOUT/STDERR 을 제외하고 모든 소켓에 O_NONBLOCK 플래그가 지정된다. 즉 non-blocking mode 로 작동하게 된다.



NotifyAccess=[none|main|all]
유닛 상태에 대해서 sd_notify() 함수를 사용하여 알림(notification) 소켓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none” 은 유닛 상태에 대한 모든 정보를 무시한다.
"main" 은 메인 프로세스에 대해서만 상태 정보 알림을 허용한다.
"all” 은 모든 유닛 즉 컨트롤 그룹의 유닛 상태 정보 알림을 허용한다.
"Type=notify" 또는 "WatchdogSec=" 가 설정된 경우 "NotifyAccess=" 을 접근 가능하게 (즉 main 이상) 설정해야 한다. "NotifyAccess=" 만 설정하고 값이 없는 경우 기본값은 "main” 이다.



Sockets=
유닛에서 사용하는 소켓의 이름을 지정한다. 기본으로 <유닛명>.socket 으로 생성되지만 지정된 이름으로 소켓을 사용하는 경우 별도의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하나의 유닛에서 여러 소켓 목록을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경우 "Sockets=" 옵션이 여러번 사용 될 수도 있다. 만일 "Sockets=" 옵션이 아무런 설정값 없이 단독으로 사용되는 경우 소켓 목록이 리셋되게 된다.



StartLimitInterval=, StartLimitBurst=
위의 두 설정값을 이용하여 제한된 시간에 너무 많은 재시작 ("Restart=") 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기본값에 따르면 10초 간격으로 5번까지 서비스 시작을 허용하고 그 이상 더 재시작 이벤트가 발생하면 자동으로 재시작 하지 않도록 설정해 준다. (즉 1분내 5번 재시작 시도이후 복구 불가시 Fail 발생) 나중에 관리자가 수동으로 구동하여 복구 할 수 있도록 하여 무한대의 유닛 재시작 이벤트 발생을 방지한다.
"StartLimitInterval=" 옵션의 경우 기본값 10초(10s), "0" 으로 설정할 경우 비활성화한다.
"StartLimitBurst=" 옵션의 경우 기본값 5회



StartLimitAction=[none|reboot|reboot-force|reboot-immediate]
만일 복구 재시도가 제한된 설정 ( Service Recovery Limit > StartLimitInterval * StartLimitBurst ) 내에 마치지 못하면 다음 조치로 어떠한 방식의 작동을 할지 선언한다.
"none" (기본값), 아무런 액션도 하지 않습니다.
"reboot" 시스템을 재부팅 한다. (systemctl reboot 와 동일)
"reboot-force" 시스템을 강제 제부팅 한다. 단 데이타 유실을 없다. (systemctl reboot -f 와 동일)
"reboot-immediate" 시스템을 강제 재부팅 한다. 데이타의 유실이 있다. reboot() 함수를 사용하여 즉각적인 재부팅을 수행한다. sync 과정없이 진행



Nice=
해당 유닛의 프로세스의 nice 값을 지정한다. "-20" 부터 "19" 까지 정수형으로 등록한다.



OOMScoreAdjust=
OOM(Out Of Memory) killer 작동시 프로세스 조정값를 미리 지정할 수 있다. "-1000" 에서 "1000" 까지 정수형으로 등록한다.



UMask=
umask 값을 선언한다. 별도의 설정이 없으면 기본값은 "0022" 이다.



SyslogFacility=
로그 사설을 설정할 수 있다. "kern, user, mail, daemon, auth, syslog, lpr, news, uucp, cron, authpriv, ftp, local0, local1, local2, local3, local4, local5, local6, local7" 등의 값으로 설정 가능하다.



SyslogLevel=
로그 레벨을 설정할 수 있다. "emerg, alert, crit, err, warning, notice, info, debug" 등 설정이 가능하다.



TCPWrapName=
TCP 래퍼를 사용하기위한 설정이다.



PAMName=
PAM 보안 사설을 사용하기 위한 설정이다.


=== [Install] 섹션 ===



Alias=
유닛의 알리아스 이름을 지정한다. "systemctl enable" 명령어를 통해서 알리아스 이름으로 생성할 수 있다. 알리아스 이름은 유닛 파일 확장자(유닛 타입)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service, socket, mount, swap 등이 있다.  예: httpd.service 의 Alias=apache.service)



WantedBy=, RequiredBy=
"systemctl enable" 명령어로 유닛을 등록할때 등록에 필요한 유닛을 지정한다. 해당 유닛을 등록하기위한 종속성 검사 단계로 보면 된다. 따라서 해당 설정은 [Unit] 섹션의 "Wants=" 와 :Requires=" 옵션과 관계 있다.



Also=
"systemctl enable" 와 "systemctl disable" 로 유닛을 등록하거나 해제할때 다른 유닛 또한 같이 등록, 해제를 하도록 구성할 수 있다.



Targets table

SysV Runlevel
systemd Target
Notes
0
runlevel0.target, poweroff.target
Halt the system.
1, s, single
runlevel1.target, rescue.target
Single user mode.
2, 4
runlevel2.target, runlevel4.target, multi-user.target
User-defined/Site-specific runlevels. By default, identical to 3.
3
runlevel3.target, multi-user.target
Multi-user, non-graphical. Users can usually login via multiple consoles or via the network.
5
runlevel5.target, graphical.target
Multi-user, graphical. Usually has all the services of runlevel 3 plus a graphical login.
6
runlevel6.target, reboot.target
Reboot
emergency
emergency.target
Emergency shell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jango Install] 9.1 sc제일은행 nginx-django 연결

[Django APP] django-widget-tweaks

[sqlite] error 조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