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ux] Linux 역사와 종류

Linux Categories

Linux
   SLS (최초의 리눅스 배포판)
      Slackware (디자인 안정성 및 단순성 개선)
         OpenSUSE (패키지 관리 개선)
      Debian (패키지 관리 및 안정성 개선)
         Ubuntu (업데이트 주기 년 2회 개선, 그래픽 환경 제공)
   Red Hat (9버전 이후 유료버전)
      Fedora (신기술 선 적용 및 안정화 후 Red Hat 반영하는 프로젝트)
      CentOS (Red Hat과 동일한 복제 무료버전)

Softlangind Linux System (최초의 리눅스 배포판)

1992년 5월 피터 맥도날드에 의해 만들어진 소프트랜딩 리눅스 시스템이 최초의 배포판이다. 다소 버그가 존재하여 이후 개선 프로젝트가 만들어진다.

Slackware

1993년 7월 패트릭 볼커딩이 SLS 버그를 잡기 시작하면서 만들어진 리눅스 배포판이다.
디자인의 단순성과 안정선을 목표로 만들어져 의존성 문제가 존재하여 설치를 알아서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OpenSUSE

1994년 3월 슬랙웨어 기반으로 독일에서 출시된 배포판으로 유럽에서 인기가 있다. YaST(Yet another Setup Tool)을 개발하여 패키지 관리 기법 보완, 1992년 9월 SuS 설립 후 2003년 노벨에 인수, 2011년 어태치메이트 그룹 인수, 2014년말 영국기어빈 마이크로 포커스 인터내셔널 인수

Debian

19923년 9월 최초 버전 출시한 오픈소스쪽에 가까운 리눅스 배포판으로 SLS기반으로 개발되었다. 일반 사용자들이 설치, 사용하기 어려워 사후관리가 필요한다. 패키지 관리가 편리하다. 초기에는 dpkg 도구에서 apt로 개선하였다. 안정성에 기반을 둔 배포판으로 업데이트 주기가 길고 서버로 주로 활용한다.

Ubuntu

2004년 10월 Debian 계열의 배포판으로 등장하였다. 업데이트 주기가 4월 10월 년 2회 업데이트를 진행한다. Unity 그래픽을 사용하는 GNOME desktop 환경이 사용성을 높였다. LTS버전을 사용하지 않으면 6개월마다 대대적인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Red Hat

1994년 마크 유잉이 Red Hat Linux라는 독자적인 리눅스 배포판을 출시하였다. 쉬운 패키지 관리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로 성공하였다. 2003년 Red Hat Linux 9버전까지만 무료로 배포하고 이후 Red Hat Enterprise Linux로 유료 버전만을 판매하고 있다. 일반 사용자를 위한 무료버전인 Fedora라는 오프소스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고 2014년 1월 RHEL 복제판인 CentOS를 흡수하였다.

Fedora

Red Hat 9.0 버전 이후 유료 전환에 따라 Fedora 프로젝트를 통해서 무료 지원하고 있다. 신기술을 적용하여 테스트 후 Red Hat에 반영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CentOS

Fedora가 너무 신기술을 적용하여 Red Hat의 기능을 제대로 무료로 활용할 수 없어, RHEL을 복제한 무료 배포판으로 제공한다. RHEL은 기술지원을 유료로 제공하나 CentOS는 기술지원을 하지 않는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Django Install] 9.1 sc제일은행 nginx-django 연결

[Django APP] django-widget-tweaks

[Django App] django-user-agents